• 아동영어교육학과 취업 현황
처음은 미약하나 나중에 창대한 학과 Small Beginning to Great Future
대학원일반대학원 교과목 교육내용

교과목 교육내용

교과목 교육내용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Qualitative Research and Quantitative Research)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방법론을 익히고 이를 활용 교육현장에 적용함으로써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 초석을 마련함

교육통계분석론 (Statistical Analysis on Education)

통계이론과 원리에 대한 기초 확립과 통계분석법 학습, 테이터 수집부터 결과도출 과정을 학습하고 토론함으로써 연구의 토대를 마련함

교육프로그램평가 (Evaluation of Teaching Program)

교육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이론적 확립으로 통해 교육프로그램을 평가하고 이를 또 다른 학습의 기준으로 삼을 수 있음

지능과 교육 (Intelligence and Education)

학습자의 지능을 구성하는 다양한 영역에 대한 이해를 통해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기본적인 정보를 교육에 적용

교육과정개발 세미나 (Curriculum Developing Seminar)

다양한 학습상황을 제시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탐구와 학습모형을 만들어 이에 대한 토론

현대교육철학연구 (Current Educational Philosophy)

최근 제시되는 교육철학에 대한 공시적, 통시적 연구를 통해 이를 반영한 교육자로서의 철학 확립

비교교육연구 방법론 (Methods in Comparative Education)

세계 각국의 교육제도, 교육행정, 교육방법을 비교 조사하여 그룹워크를 시행함으로써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시행

교육심리학 세미나 (Educational Philosophy Seminar)

개괄적인 심리학을 학습하고 이를 적용하여 학습자의 성장과정과 학습경험의 유기적인 연관관계를 연구하는 세미나

정의적 영역 교수설계 (Curriculum for Affective Factor)

학습자의 정의적인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요구 분석 및 체계적인 수업설계하고 논의함으로써 학습자의 정의적 요소를 최소화

교육커뮤니케이션 (Educational Communication)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체계적 접근법과 교육이론을 학습하고 논의함으로써 보다 체계적인 학습 제시

컴퓨터 매개 학습 (Computer-Based Learning)

컴퓨터를 활용한 학습과 면대면 학습의 장단점 분석을 하고 논의함으로써 창의적인 학습방법을 창출

상담연구 세미나 (Counselling Research Seminar)

교육현장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호작용, 상담자와 수퍼바이저와의 상호작용 등에 관해 연구하여 상담을 적용한 교육방법 제시

TESOL입문 (Introduction to TESOL)

TESOL에 관한 기본적인 용어 및 교육학적 개념을 소개하고 이해함으로써 영어교육자의 기본적인 소양을 길러줌

제2언어 학습의 원리 (Principle of Second Language Learning)

제2언어로서 영어 학습에 필요한 원리를 연구하고 적용해봄으로써 교사로서의 지적인 영역의 자세를 갖춤

제2언어 습득론 (Second Language Acquisition)

외국어로서의 영어습득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외국어와 모국어 습득과정의 차이점, 비언어적 요인들과 언어습득 사이의 상관관계

제2언어 교수방법론 (Methodology in Teaching a Second Language)

외국어로서의 영어 교수를 위한 효율적인 지도법을 적절하게 구사할 수 있도록 이해하고 적용하는 훈련을 함

영어작문 지도법 (Teaching English Composition)

영어작문 지도를 위한 이론과 교수방법을 연구함으로써 작문이라는 막연한 개념을 실용적인 과정과 결과물로 입증하는 훈련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교육 (Internet-Based Language Teaching)

웹 기반 중심의 교수법과 다양한 학습사이트를 검색하고 활용법에 대한 비판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적용하는 세미나 진행

발음교수법 (Methodology in Pronunciation)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발음교육법으로 모국어와 비교연구를 통해 효율적인 발음훈련을 할 수 있는 교수법 제시

학습자 중심 영어문법 지도 (Student-Centered Teaching English Grammar)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발음교육법으로 모국어와 비교연구를 통해 효율적인 교수법 제시

읽기교수법 (Methodology in Reading)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효율적인 읽기 지도 교수법에 관한 연구로 배경지식활용, 다양한 마인드맵 및 Flow Chart 활용법에 대한 현장 연구 중심 세미나

드라마를 활용한 영어교육 (Drama-Based Language Teaching)

기존의 영미드라마 작품을 활용한 영어말하기 영역진작 프로그램의 제작을 해봄으로써 다양한 영어기능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교수법 개발

교재연구 및 지도법 (Material-Based Approaches)

교육 현장에서 사용하는 실용적인(authentic) 교재를 발굴하는 노하우를 익혀서 효과적인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함

TESOL 영어 (English for TESOL)

TESOL 전공자가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 용어, 교실영어, 원어민과 co-teaching 실현을 위한 영어표현, 상급 수준의 학문적 목적의 영어 습득

TESOL 연구방법론 (Methodology in TESOL Research)

TESOL 학위논문 및 학술지 게재 논문 작성을 위해 필요한 이론, 주제, 접근법, 논문작성법 및 소논문 집필

통합적 기능교수법 (Integrated 4-Skill-Based Teaching)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4가지 언어기능을 교실에서 통합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수법 연구에 관한 세미나

TESOL 이론 연구 (TESOL Theory Learning)

TESOL 관련 이론의 통시적, 공시적 흐름을 배우고 현재 교육환경 분석을 통한 적용법 탐구

문화간 의사소통 (Intercultural Communication)

영어권 문화와에 대한 인식, 비인어적 특성 이해, 자국 문화와의 비교 연구를 통해 효율적인 외국어 학습 지도

TESOL의 최근 학문적 이슈 (Current Issues in TESOL)

최근 3년간의 영어교육 및 응용언어학 관련하여 학회 및 학위논문을 읽고 의견 발표, 실제 학회 참석을 포함

내용중심 지도법 (Content-Based Approaches)

학습자에 따른 학습내용 및 교재를 선별하고, 의사소통과정 전반에 걸친 통합적 교수법 실현을 위한 지도법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