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동영어교육학과 취업 현황
처음은 미약하나 나중에 창대한 학과 Small Beginning to Great Future
대학원사회개발대학원 교과목 교육내용

교과목 교육내용

교과교육내용

교수법연습(The Practice of Teaching)

이 과정은 교사들이 교습에 필요한 기술을 갖추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주로 수업계획과 관리를 포함하여 언어 교습의 실제적인 문제들을 다룬다. 이 과정의 핵심은 경험 있는 교사의 수업참관뿐만 아니라 교실 내에서 마이크로 티칭(micro-teaching)을 실습할 기회가 주어진다.

석사논문연구(Research for the Master's Thesis)

논문작성에 필요한 방법론과 같은 제반사항을 연구한다.

독해기법교육(Teaching Reading Skills)

영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학생에게 영어 읽기를 효율적으로 지도하는 방법론을 연구한다. 읽기 기법과 관련된 이론적 문제들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통한 읽기의 모델, 읽기의 전략 등을 가르친다.

문화간의 의사소통(Intercultural Communication)

영어 및 TESOL을 가르치기에 필요한 문화적 인식을 증대시키기는 것이 본 교육의 목적이다. 영어권 문화와 관련된 언어적, 비언어적인 속성들, 문화의 구성요소, 언어와 문화와의 관계분석을 통해 영어권 이해를 높이고 이러한 인식을 교수법에 적용한다.

발음교육(Teaching Pronunciation)

언어음을 분류하고 기술하기위해 정확한 소리를 내는 것이 본 교육의 목표이다. 음성표기에 바탕을 두어 음운적으로 분석해보고 교수법에 실제로 적용해 본다.

사회언어학개론(Introduction to Sociolinguistics)

언어와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분야로서 사회라는 맥락 속에서 언어가 쓰이는 여러 가지 특성과 변이형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언어표현의 사회적 의미와 사회적 적격성이라든가 언어표현과 문화적 또는 사회적 요인과의 관계, 의사전달능력 등을 연구한다.

수업디자인 및 적용(Syllabus Design and Materials Writing)

영어습득이 우리나라 상황에서는 주로 교실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진다는 현실에 근거해서 이를 위한 최적의 수업계획서 작성 및 수업활동에 필요한 자료준비에 적용되는 방법론을 배운다.

언어의본질(The Nature of Language)

언어의 일반적 특성 및 언어의 기원, 언어이론의 변천과정과 언어학의 분야들에 관한 연구를 목표로 한다.

언어평가(Language Testing)

언어 사용 이론과 언어 교육의 목표와 관련하여 언어 평가의 목적과 유형을 포함한 언어 평가의 이론 및 실제의 측면을 다룬다.

영문법교육(Teaching English Grammar)

영문법 교육의 기본 개념과 원리들을 다루며 영문법 교수법의 다양한 방법론과 기법들을 배운다.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교육(Internet-Based Language Instruction)

컴퓨터를 활용한 의사소통, 온라인 상호작용을 통한 언어 연습, 웹 기반 문법 중심 교수법 등의 인터넷 활용의 교수법을 소개한다.

작문기법교육(Teaching Writing Skills)

영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학생에게 영어 작문을 효율적으로 지도하는 방법론을 연구한다. 작문 기법과 관련된 이론적 문제들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통한 작문교육의 전략 등을 가르친다.

제2언어교수방법론(Methodology in Teaching a Second Language)

영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대상에게 영어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를 효율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제2언어습득론(Second Language Acquisition)

외국어로서의 영어습득과정을 공부하는데 중점을 두고, 외국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외국어와 모국어 습득 과정의 차이점, 비언어적인 외적 요인들과 언어습득 사이의 상관관계 등에 대해 학습한다. 결국 이러한 언어습득 이론들을 외국어 교수방법에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가 학습의 관건이 된다.

제2언어학습의 원리(Principles of Second Language Learning)

제2언어로서 영어 학습에 필요한 원리들을 연구하는 것이 목표이다.

집중훈련언어교육(Immersion Language Teaching)

제2언어 및 외국어 교육에서의 집중훈련 모델을 연구하며 실제 적용 훈련을 한다.